『찐팬이 키운 브랜드 주말랭이』의 내용 중 일부를 재구성해 [나만의 뉴스레터 만드는 법]으로 제공합니다. 주말랭이 팀의 뉴스레터 기획 노하우를 담았어요. 뉴스레터 첫걸음을 내딛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아래 순서에 따라 차근차근, 주말랭이 팀과 함께 나만의 뉴스레터를 만들어보세요!
STEP 1. 성공적인 뉴스레터 시작하기: 레퍼런스 분석
STEP2. 나만의 뉴스레터 기획하기: 아이디어에서 실행까지에서는 툴키트를 채우며 내가 만들어갈 뉴스레터를 구체화했어요. 첫걸음을 떼었다면 다음 할 일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는 일이겠죠?
시작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지속성'인데요. 무슨 일이든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전까지는 지루하더라도 꾸준히 운영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뉴스레터가 차근차근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AARRR' 프레임 워크를 소개하려고 해요.
AARRR 프레임 워크란?
‘AARRR’이란 미국 실리콘밸리 투자회사 ‘500 startups’의 창립자이자,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데이브 맥클루어 Dave McClure가 개발한 분석 프레임 워크로, Acquitision(획득), Activation(활성화), Retention(유지), Referral(추천), Revenue(수익)에서 따온 이름이에요. 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정을 5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 것인데, 주말랭이는 이를 뉴스레터에 활용해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어요.
이제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1단계 구독자 모으기 Acquisition
뉴스레터의 장점이자 단점은 플랫폼에 귀속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처럼 어느 한 플랫폼에 휘둘리지 않아 안정적이지만, 그 대신 구독자들이 알고리즘 파도에 우연히 타고 오지 않는다는 취약점이 있어요.